콘텐츠목차

검댕이길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700793
영어공식명칭 Geomdaengigil
이칭/별칭 도계 등산로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지명/시설
지역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박영기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특기 사항 시기/일시 2017년 1월 - 검댕이길 설계용역 실시
최초 설립지 검댕이길 -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도계리|심포리
현 소재지 겅댕이길 -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도계리 지도보기|심포리지도보기
성격 등산로

[정의]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도계리심포리 일원의 오봉산에 조성되는 등산로.

[개설]

강원도 삼척시 도계읍 도계리심포리 일원에 조성되는 등산로가 검댕이길이다. 삼척시 도계 지역은 삼척탄전이 있던 대표 폐광 지역이다. 검댕이길 조성은 도계읍오봉산과 대덕산을 연계한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으로, 폐광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관광 소득 증대를 위하여 폐광 지역 관광벨트화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건립 경위]

삼척시 도계읍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탄전지대였다. 삼척탄전 가운데에서도 탄전 북동단의 도계읍을 중심으로 하는 도계지구에는 대한석탄공사 도계광업소를 비롯하여 경동탄광, 삼마탄광, 대방탄광, 국일탄광, 달전탄광 등이 개발되었다. 그러나 1989년 이후 석탄 산업이 사양길에 접어들어 대부분 폐광됨에 따라 폐광 지역 경제 자립을 위한 ‘폐광지역 경제자립형 개발사업’이 수립되었고, 사업의 일환으로 검댕이길을 조성하게 되었다.

[변천]

검댕이길[도계등산로]은 2016년 폐광 지역 개발사업 계획의 한 부분으로 시작되었다. 폐광 지역 경제자립형 개발 사업의 하나인 검댕이길 조성은 삼척시 도계읍 관광 자원화 시설과의 연계 및 산림휴양 체험을 위한 최소한의 시설을 마련하고 관광 자원을 체계화 및 차별화될 수 있도록 특색 있는 경관 교량, 전망대 등의 기반 시설을 정비하는 것이다. 2017년 1월에 도계읍 등산로[검댕이 길] 조성사업 설계용역이 실시되었다.

[구성]

강원도 삼척시 도계의 검댕이길의 구성은 경관 교량[인도교, 데크 계단, 전망 데크], 노선 정비[철제 펜스, 입구 광장 편의 시설, 마을 휴게시설, 휴게소], 안내시설 설치[안내판, 방향표지판, 표지목], 조형전망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현황]

검댕이길은 관광 자원 잠재력을 극대화한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지역 주민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지속 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지역의 관광 명소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삼척시는 검댕이길을 조성하기 위해서 2017년 1월 21일 소액수의 견적 제출 안내 공고를 통하여 설계용역 입찰을 실시하고 조성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