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지역창의아이디어사업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700739
한자 地域創意-事業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강원도 삼척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종섭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지역지원사업

[정의]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을 받아 삼척 지역 주민들의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사업.

[개설]

지역창의아이디어사업은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촌의 창의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주민의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이는 마을 주민들의 창의 소프트웨어 중심 사업 추진을 통하여 문화·공익·경제 부가 가치를 창출시켜서 사업 효과를 시·군 전체로 파급시키거나 시·군 자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실시된 사업이다.

[변천]

강원도 삼척시는 지역창의아이디어 사업 지구로 도계읍 신리마을이 지정되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동안 14억 원의 재정 자금을 투입하여 사업을 추진하였다.

[현황]

신리 너와마을은 삼척시에서 오지 중 오지에 위치한 산간오지 전형 마을이다. 이러한 지리 조건 때문에 예부터 부산과 경상북도 포항 방면에서 태백산을 찾는 관광객은 반드시 너와마을을 지나야 태백산에 갈 수 있어서 마을 공동 사업을 추진하기 좋은 여건을 갖추고 있다. 과거 너와마을은 산간오지 전형의 임산물 위주 영농이 주요 소득원이었지만 최근 삼척시가 마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마을에 머루를 입지시키면서 새롭게 변화된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강원도가 추진하고 있는 새농어촌건설운동의 우수마을로 선정되면서 시상금 5억 원을 받아 마을 공동 사업인 숙박시설 너와집과 식당을 경영하면서 주민들에게 상당한 소득 증대 효과를 가져왔다. 게다가 마을에서 재배되는 머루를 이용하여 머루와인 ‘끌로너와’를 생산·판매하면서 머루와인의 메카로 등장하게 되었다. 또 마을에는 문화재인 너와집이 보존되어 있어 문화가 상존하는 특성을 구비하고 있는 마을이다. 이러한 마을 배경을 바탕으로 신리 너와마을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지역창의아이디어 사업에 선정되면서 새로운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이 마을은 ‘머루와 추억이 익는 행복한 너와마을’이라는 비전 아래 ‘추억 익는 마을, 머루 익는 마을, 행복한 너와마을’이라는 세 가지 목표를 설정하고 너와마을 펜션과 연계한 체험프로그램 발굴, 머루를 활용한 소득 증대, 지역 주민 역량 강화를 통한 주민 의식 함양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지역창의아이디어 사업으로 준공되었거나 추진되고 있는 사업으로는 너와마을박물관, 체험장, 머루발효가공공장과 기계 설비, 조경 및 마을 상징물 제작, 마을경영지원 컨설팅 등이 있다. 이러한 사업을 통해 마을이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하면서 체험 및 휴양 마을로 자리 잡고 있다. 또 마을에서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진행으로 매년 많은 방문객이 찾고 있어 마을 소득 제고는 물론 수익금을 재투자, 주민 삶의 질이 개선되고 있다.

[참고문헌]
  • 삼척시청 농업정책과 관련 자료(www.samcheok.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