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창조적 마을 만들기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700738
한자 創造的-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강원도 삼척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종섭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지원사업
면적 1339㏊

[정의]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으로 강원도 삼척시의 농어촌 마을을 조성하는 사업.

[개설]

창조적 마을 만들기는 마을 단위 사업[종합개발분야, 공동문화복지분야, 체험소득분야, 경관생태분야, 신규마을분야 등] 다섯 가지 유형과 권역 사업으로 구분되며, 네 가지 세부 사업으로 구분된다. 첫째 기초생활 기반 확충 사업이다. 이 사업에는 농촌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마을 내 도로·상수도·하수도·배수로·교량·주차장 등과 지역사회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다목적회관·마을도서관·야외공연장 등 지역사회 유지 및 도시민 유치 지원을 위한 기초생활 인프라 구축[빈집 공유 등], 농촌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대중교통 연계 강화[커뮤니티 버스 등], 농촌 주민이 사용할 수 있는 작은 목욕탕·도서관·영화관 및 공동생활홈 등 생활밀착형 사업이다.

둘째 지역 주민 소득 증대 사업이다. 여기에는 지역에서 생산되는 특산물의 부가 가치를 높여서 마을 발전에 도움을 주거나 도·농 교류를 통하여 농촌 다원화 가치 제고와 활력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시설, 체험관광시설[폐교 활용, 체험시설, 야영장 등] 등 사업이다. 이 경우 시설 계획 시 타당성과 경제성 분석을 반드시 실시하여야 하며, 지역 소득 증대 사업의 수익자[주민] 부담 기준이 제시되어야 한다.

셋째 지역 경관 개선 사업이다. 마을을 쾌적한 주거 공간으로 조성하고 농촌다운 자연 경관 유지를 위한 시설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 경우 농어촌의 불량 경관 정비를 위한 지붕·담장 정비, 경관 수목 식재, 향토 자원 정비 사업 등, 마을(권역) 정비와 활성화를 위한 가로 경관 개선 및 향토·전통시장 간판 정비 사업 등, 안전한 마을 안 길, 깨끗한 하천, 소규모 근린공원, 주민 참여형 경관 가꾸기 활동 등, 안내판 등 농촌형 공공시설 디자인 적용 등, 폐비닐·폐농약 용기 집하장, 둠벙 정비[현재 경작에 이용되는 농지 제외], 마을 도랑 살리기, 마을 샘 복원 등이다.

넷째 지역 주민의 역량 강화 사업이다. 지역 주민의 역량 강화 및 고효율 사업 추진을 위한 부대비용, 교육·훈련 사업, 지역 활성화 사업 등이 포함된다. 이 경우 기능별 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계획수립비 등 부대경비 및 지역마케팅·관계자 교육과 홍보·컨설팅·마케팅에 들어가는 경비 등 지원, 기초생활권의 기능별 사업 효율 추진을 위한 지역 리더 및 주민 교육을 비롯하여 브랜드 개발 및 귀농·귀촌 프로그램 등 지원, 시설 완공 전부터 타 시설을 활용한 문화·복지 등 SW 프로그램 운영[운영 조직 및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시설 운영 기반 마련], 로컬 푸드 사업 등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역량 강화 교육 등이다.

[변천]

강원도 삼척시는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판문리, 내미로리, 노곡3리, 이천1리 등 4개 마을이 선정되어 마을당 5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구성]

-삼척시 판문리는 환경 부문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건강한 사람, 친환경 녹색마을’이란 비전을 설정하고 환경 생태마을 이미지 창출 및 마을 주민 삶의 질 제고를 목표로 하여 야생화 정원 조성, 지역 역량 강화 등 2개 세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삼척시 내미로리 역시 환경 분야 중심으로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마을 자원, 주민 역량 등을 고려하여 ‘천년의 기회가 꽃피는 내미로리 마을’이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로 ‘교류가 활발해지는 마을, 공동 사업으로 부자 되는 마을, 생활 기반 조성으로 편리한 마을’ 등 세 가지를 중심으로 하고 쉼터 조성, 등산로 개발, 우물 및 샘터 정비, 공동판매장, 전통 장류 가공시설, 곤드레 공동재배단지, 상수도 시설, 임시치료센터, 마을공동목욕탕 등을 전략 과제로 삼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삼척시 노곡3리의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은 경관 생태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노곡3리는 삼척에너지단지 주변 마을로, 발전소와 LNG기지를 유치하면서 많은 변화가 일고 있다. 노곡3리 마을은 사업 성공 추진으로 더 아름다운 마을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소공령 생태 길곡마을’로 비전을 정하고 100세 이상 장수마을, 공동체 활동 활성화, 자연 생태계 복원 등 세 가지 목표를 설정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목표 달성을 위하여 ‘길곡천의 기적, 길곡천의 행복, 길곡천의 아름다움’이라는 전략 목표를 설정하고 숙박시설 조성, 농산물 판로 개척, 태양광 발전소 전력판매 사업, 휴양시설 임대 사업, 생태 체험, 노인체육시설, 마을복지시설, 체험 프로그램 개발, 둘레 길 확장, 쉼터 조성, 하천 정비, 생태계 보전 등을 전략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삼척시 이천1리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 또한 환경 분야에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이다. 원덕읍 일원에 에너지 관련 업체가 입주하면서 새로운 변화가 발생할 수 있는 마을이다. 마을 자연 자원, 주민 역량 수준 등을 고려하여 마을을 ‘힐링 일번지 마천수 마을’로 비전을 정하고 이 비전 달성을 위하여 ‘오지, 비경, 전통이 공존하는 참살이 마천수 마을’이란 목표를 두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마을은 ‘생태 보고(寶庫), 웰빙 농산물 메카, 전통 문화 1번지, 다 함께하는 협동’이라는 전략 목표를 세워서 다양한 과제를 설정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이 성공리에 추진되면 마을은 변화하는 사회 현상에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현황]

삼척 지역의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마을 주소는 강원도 삼척시 하장면 판문리 일원[판문리], 강원도 삼척시 미로면 내미로리 일원[내미로리], 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노곡3리 일원[노곡3리], 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이천1리 일원[이천1리]이다. 한편 두타권역 창조적 마을 만들기 사업은 강원도 삼척시 미로면 하거노리상거노리 일원에서 추진되는 사업으로, 5년 동안 36억 8100만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 권역은 총면적이 1339㏊이고 노경지는 대부분 밭으로 구성되어 있는 산촌 지역이라 할 수 있다. 이 권역은 강원 남부 지역에서 가장 높은 두타산을 배경으로 하여 추진되고 있어서 지역 특성과 관련하여 추진되는 특색이 있다. 이 권역의 사업을 성공리에 추진하여 더 잘사는 권역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마음을 두드리고 몸을 다스리며 다 같이 맑아지고 살찌는 두타’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반 확충 및 경관 개선, 지역 소득 증대, 지역 역량 강화’라는 세 가지 목표 아래 삶의 질 향상, 경관 개선, 도·농 교류, 체험 프로그램, 주민 교육 강화를 통한 자립 마을로의 육성 등을 전략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이 권역의 주요 사업은 커뮤니티센터·야외공연장·주차장·체험장 및 농산물 가공지원 센터 조성을 비롯하여 진입로 경관 및 차폐용 나무 식재, 홍보 마케팅, 마을 경영 지원 등이다.

[참고문헌]
  •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사업지침(www.mafra.go.kr)
  • 삼척시 농정과 일반농산어촌사업 현황 자료(www.samcheok.go.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