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관동명승첩』 중 「죽서루」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700374
한자 關東名勝帖中竹西樓
영어공식명칭 Jukseoru of Gwandong Myeongseungcheop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유물/서화류
지역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로 102-11 간송미술관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임호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제작 시기/일시 1738년연표보기 - 겸재 정선이 그린 죽서루 그림
현 소장처 관동명승첩 중 죽서루 -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로 102-11 간송미술관
성격 회화
작가 겸재 정선
서체/기법 진경산수화
소유자 간송미술관
관리자 간송미술관

[정의]

>겸재정선이 죽서루를 그린 진경산수화.

[개설]

『관동명승첩(關東名勝帖)』은 겸재정선(鄭敾)[1676~1759]이 65세 때 그린 관동 지역 명승과 관련된 진경산수화이다. 이 첩에는 정자연, 수태사 동굴, 총석정, 삼일호, 해산정, 천불암, 청간정, 시중대, 월송정, 망양정, 죽서루가 그려져 있다.

[형태 및 구성]

죽서루 그림은 오십천 건너편에서 죽서루를 바라본 구도로 그려졌다. 죽서루 왼쪽은 응벽헌으로 추정되는 건물을 포함한 객사와 오십천에서 응벽헌 쪽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그려져 있다. 오른쪽에는 연근당으로 보이는 건물이 그려져 있으며, 오십천에는 선비들이 뱃사공을 대동하고 선유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다. 그리고 정면 6칸, 측면 3칸의 죽서루 구도를 표현하였다. 이 작품은 현재 간송미술관이 소장하고 있으며, 크기는 32.3×57.8㎝이다. 그림 오른쪽 상단에는 그림 제목과 함께 ‘겸재’라고 새겨진 글씨 및 낙관이 찍혀 있다.

[특징]

강세황(姜世璜)[1713~1791]의 죽서루도나 금강산도권의 죽서루도에 비해 죽서루를 좀 더 가까이에서 본 시점으로 그려졌다. 이에 따라서 오십천이 휘돌아 나가는 모습이나 병풍처럼 긴 죽서루 절벽 주위는 그려지지 않았다. 죽서루 좌우로는 큰 나무가 그려져 있고 엷은 청색으로 나뭇잎을 채색하였으며, 바위 절벽도 음양과 절벽에 붙은 수초에 따라 채색 감도를 조절하였다.

[의의와 평가]

18세기 삼척 죽서루와 주변의 실제 모습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진경산수화의 양상 전형을 파악할 수 있는 작품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