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500802
한자 三道三郡觀光協議會
영어공식명칭 3do 3gun Tourism Conference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전라북도 무주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진명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2007년 12월 12일연표보기 - 3도3군관광협의회 설립
현 소재지 3도3군관광협의회 - 전라북도 무주군
성격 행정 협의회
설립자 전라북도 무주군|충청남도 금산군|충청북도 영동군

[정의]

전라북도 무주군에 있는 관광 산업 관련 단체.

[개설]

무주군은 전라북도 북동부에 위치한 군이다. 동쪽으로는 경상북도 김천시 및 경상남도 거창군, 서쪽으로는 전라북도 진안군, 남쪽으로는 장수군, 북쪽으로는 충청남도 금산군 및 충청북도 영동군과 인접하고 있다. 그래서 충청도, 경상도와 오히려 교통이 편리하다. 따라서 무주 중심의 지역은 대전권, 무풍 중심의 지역은 경상북도 김천, 안성 중심의 지역은 전라북도 전주의 생활권으로 각각 나누어져 있다. 3도3군관광협의회는 전라북도 무주와 인접해 있는 충청남도 금산과 충청북도 영동을 관광 벨트화 하여 중부 내륙권의 관광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목적으로 구성된 것이다.

[설립 목적]

3도3군관광협의회는 전라북도 무주군, 충청북도 영동군, 충청남도 금산군 세 지역의 관광 자원을 연계한 관광 벨트를 구축하여 관광 수요를 창출하고, 공동 발전에 도움이 되는 개발 효과와 이익을 함께 공유하고자 자치 단체 상호간 교류 및 협력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변천]

2007년 12월 12일 3도 3군 협의회 협약식을 무주군에서 개최하였다. 이후 세 차례[2008년, 2009년, 2010년] 협의회 위탁 협약을 체결하였다. 2009년을 시작으로 2015년까지 총 7회의 지방 단체장 협의회를 개최하였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3도3군관광협의회는 관광 상품 개발, 관광객 유치 지원, 축제 교류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주요 사업은 민간 기관에 위탁하는 방식으로 추진하여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있으며, 2015년 사업 위탁 기관은 스나오였다. 주요 추진 사업을 보면, 첫째, 농촌 관광 체험 상품 개발을 위한 해외 교류 및 벤치마킹의 일환으로 일본 나가노 현 농촌 관광지 시찰, 이이야마 시청 관광국과의 관광 협의 및 교류, 동경 도심 건물 내 지역 농산물 재배 견학 등을 실시하였다. 둘째, 관광객 유치를 위해 노근리 평화 공원, 한방 스파 체험, 태권도원 등의 관광지 방문 상품을 출시하였다. 셋째, 관광 상품 개발 및 출시를 위해 정기 상품 4개, 비정기 상품 3개를 개발하였다. 넷째, 3도 3군 관광 홍보 책자를 발간하였다. 다섯째, 무주 반딧불 축제, 금산 인삼 축제, 영동 난계 국악 축제 등에 교류 지원 사업을 실시하였다.

[현황]

3도3군관광협의회 지자체 담당 부서는, 충청북도 영동군은 문화 체육 관광과 관광 진흥팀, 충청남도 금산군은 문화 공보 관광과 관광 개발팀, 전라북도 무주군은 문화 관광과 관광 육성팀이다. 사무국은 무주군, 금산군, 영동군에서 순환 방식으로 2년간 운영을 맡고 있다.

[의의와 평가]

2013년 농식품부 창조 지역 사업의 국비 유치에 성공하여, 3도3군관광협의회 사업 추진의 동력을 확보하였다. 체계적인 팸 투어 마케팅을 실시하여 2013년 3,078명, 2014년 3,540명, 2015년 3,856명 등 전년 대비 100% 이상의 관광객 유치 실적을 올렸다. 다만 외국인 관광객, 겨울철 관광객 유치 부분이 미흡한 점으로 나타나,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