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6500819
한자 茂朱-
영어공식명칭 Muju Wild grape wine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특산물/특산물
지역 전라북도 무주군 적상면|안성면|설천면|무풍면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영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관련 사항 시기/일시 2011년연표보기 - 무주 머루와인 지리적 표시 제37호로 등록
생산지 전라북도 무주군 적상면
생산지 전라북도 무주군 안성면
생산지 전라북도 무주군 설천면
생산지 전라북도 무주군 무풍면
성격 특산물
용도 식용

[정의]

전라북도 무주군 적상면·안성면·설천면·무풍면 일대에서 생산된 머루를 숙성시켜 만든 와인.

[개설]

무주군은 해발 고도가 높은 지리적인 특성으로 연평균 일교차는 12℃로 크며, 특히 머루 성숙기인 8월~10월의 일교차는 11℃로 커서 당도가 높고 과피가 두꺼운 머루 생산이 가능한 지역이다. 평균 강수량은 170.1㎜로 적고, 평균 일조 시간이 길어 당도 및 과실 성숙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색깔의 선명도가 높고, 머루향이 진하여 본래의 깊은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연원 및 변천]

무주군에서 머루가 많이 생산되었다는 직접적인 문헌의 기록은 없으나 무주 지역 토착 민요인 「산이 노래」 등에 머루가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예로부터 머루가 무주 지역에 많이 자생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로부터 머루의 주산지로 덕유산 자락의 무주군 설천면 무주 구천동 일대와 적상면 삼가리 일대 등의 산야에 머루가 대규모로 자생해 오고 있는데, 이를 채취하여 식용할 뿐 아니라 머루주를 비롯한 술로 빚어 음용해 온 것으로 전해 내려오고 있다. 전국 생산량의 32%를 차지하는 무주군은 국내 제일의 머루 생산지로 머루와인 산업이 가장 발달한 곳이다.

[제조(생산) 방법 및 특징]

무주 머루와인무주군 적상면·안성면·설천면·무풍면 일대에서 재배·생산한 머루를 이용하여 제조된 와인으로, 당도가 높고 과즙이 풍부하며, 비타민 C 함량이 많고 색깔과 선명도가 좋다. 또한 머루향이 진하여 머루 본래의 깊은 향과 맛을 느낄 수 있다. 깊고 그윽한 풍미뿐만 아니라 폴리페놀 성분 함량이 풍부하고 노화와 동맥 경화 예방, 항암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우수한 품질로 평가받고 있다.

무주군 관내 청정 고랭지 지역에서 재배·생산된 최고급 산머루를 이용하여 소규모 단위로 와인을 생산하고 있으며, 과즙 개량 시 20℃~25℃ 상태로 장기간 발효시켜 머루와인의 맛과 향을 향상시키고, 자연 유하 방식으로 압착 후에 1년~3년 이상 숙성 기간을 거쳐 최상급 품질의 머루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무주 머루와인은 머루 수확 → 제경 → 파쇄 → 과즙 개량[보당] → 발효[보당] → 압착·여과 → 머루와인액 → 앙금 분리·여과 → 숙성·저장 → 여과 → 병입의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현황(관련 사업 포함)]

2015년 임산물 생산 조사에 따르면 무주군은 전국 생산량의 40%인 23만㎏[6억 7900만 원]의 머루를 생산하였다. 무주군에서 생산된 머루와인의 등록 명칭은 '무주 머루와인'으로 2011년에 지리적 표시 제37호로 등록하여 판매되고 있다. 2017년 현재, 무주군에서는 약 0.6㎢의 머루 재배 단지가 조성되어 있고, 139개 농가에서 연간 660여 톤의 머루가 생산되고 있으며, 무주 머루와인은 무주군에서 현재 운영 중인 5개 와인 생산 업체, 즉 루시올뱅·덕유 양조·산들벗·샤토 무주·무주 칠연 양조 등이 와인 사업자로 활약 중이다.

와인 생산 업체에서는 머루 생산과 함께 와인, 머루주, 머루즙 등을 가공하고 있다. 또한 머루 와인과 머루 가공품을 보다 대중화하기 위하여 머루 농가 및 가공 업체 등이 협력해 무주 산머루 클러스터 사업단을 운영 중이며, 국산 와인의 세계화를 꿈꾸며 무주 머루와인 공동 브랜드로 '로제 스위트'를 출시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공동 브랜드 개발과 더불어 무주 산머루 클러스터 사업단에서는 농가 소득과 직결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연간 약 360여 톤이 생산되어 2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생활 민속적 관련 사항]

무주군 적상면 북창리 적상산 일대에 무주군의 대표적인 특산품인 무주 머루와인의 참맛과 멋을 느낄 수 있는 머루와인 동굴이 아름다운 자연경관, 문화 유적과 함께 어우러져 있다. 무주 머루와인의 숙성 및 저장, 판매 공간인 머루와인 동굴은 와인 하우스와 머루와인 비밀의 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상 2층에 조성된 와인 하우스[163.73㎡]에는 반딧불 농·특산물 판매장과 와인 카페가 있다. 머루와인 비밀의 문[270m]에서는 와인 시음 및 저장고 등을 만나볼 수 있는데, 이는 머루와인 비밀의 문이 자연 상태로 연중 13℃~17℃의 최적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머루와인 동굴에서는 연인들을 위한 와인 키핑장을 비롯하여 결혼과 만남, 승진에 관한 축하 문구를 와인 병에 새겨 선물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애칭 조각 와인 택배 이벤트를 운영하여 머루와인 동굴을 찾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하고 있다. 한편, 방문 고객은 시중가보다 15% 정도 저렴한 가격에 무주 머루와인을 구매할 수 있다.

[참고문헌]